인문학적 직장인 Life

[경제, 주식]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피터린치 본문

문화생활/여행 & 문화

[경제, 주식]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피터린치

신규닉넴 2019. 6. 1. 23:01

오늘의 독서 노트는 가치투자의 바이블로 불리는 피터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입니다.

전세계 사람들에게 워렌버핏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졌지만, 가치투자 및 주식을 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이름입니다.

(피터린치는 2천만 달러에 불과한 마젤란펀드를 인수하여 13년간 운용을 통해 660배로 성장시킨(140억 달러) 전설적 인물입니다.)

 

책은 1989년 개인투자자들을 위해 '월가의 영웅'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출간되었고, 전세계적으로 베스트셀러 반영에 올라 그 명성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구매한 책은 주식투자 번역가로 유명하신 "이건" 교수님께서 번역해주셔서 기대감이 한층 높았습니다.

 

사실 내용을 보면 너무 당연한 말들이라고 느낄 수 있겠지만,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기본원칙을 못지키고 충동매매로 인해 손해보는 투자자가 대부분입니다.

 

이 책에는 여러 내용들이 있지만, 마음에 담아두고 싶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주식은 사지 말것 -> 친숙한 회사에 투자

- 회사의 재무상황, 경쟁업체 등 모든 정보를 파악하고 투자할 것

- 분산투자를 통해 급등 종목 선별 가능성 높일 것 -> 10종목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11종목을 보유했을 때, +1개 종목이 수익이 크면 전체 수익이 크게 증가

 

피터 린치는 개인투자자가 월스트리트 펀드매니저보다 유리하다고 말합니다.

증권사를 방문/전화를 통해 주식 매매를 하던 과거에 비해 현재는 개인 또한 정보를 접하는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항상 고객의 눈치를 보고, 고객이 펀드 매도를 하면 강제적 손절을 해야하는 펀드매니저에 비해 개인투자자는 충분한 강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이라고 간과할 수 있는 투자원칙을 지키며 투자한다면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Comments